2011.12.24 09:07

남극의 눈물 욱일승천기 사과해야한다

mbc 특집 다큐멘터리 남극의 눈물 프롤로그편이 어제 시작되었죠
중간에 일본 쇼와기지 대원의 모습을 보여줬는데
제눈을 의심하게 하는 화면이 몇차례 나왔습니다.
바로 욱일승천기 였습니다.

 (출처:MBC)
욱일승천기가 무엇이냐..

일본의 국기인 일장기의 붉은 태양 문양 주위에 붉은 햇살(욱광, 旭光)이 퍼져나가는 모양을 형상화하여 만든 깃발이다.
'떠오르는 태양의 기운'이란 뜻으로 욱일기(旭日旗)이라고도 하며
태평양전쟁 때에는 대동아기(大東亞旗)로도 불렸으며
일본 제국주의와 군국주의의 상징으로 인식되고 있다.
욱일승천기는 1870년 태양 문양 주위에 16줄기 햇살이 도안된 욱일기가 일본 육군기로 지정되면서 사용되기 시작했다. 그뒤 1889년 일본 해군이 욱일기를 해군의 군함기로 지정하고, 이어 욱일기를 응용하여 8줄기 햇살의 장군기(將軍旗)를 제정하면서 일본군의 상징이 되었다.
1945년 일본이 제2차 세계대전에서 패배하면서 욱일기의 사용은 금지되었다.
그러나 자위(自衛) 목적으로 창설된 일본 해상자위대가 1952년부터 옛 일본 해군이 사용했던 16줄기 햇살의 욱일기를 군기(軍旗)로 제정하면서 다시 사용하게 되었고, 오늘날 일본 육상자위대도 8줄기 햇살의 욱일기를 군기로 사용하고 있다.
동북아시아 국가들은 일본 제국주의와 군국주의의 상징인 욱일기의 게양이나 노출을 철저히 금지하고 있다.
그러나 오늘날 일본 극우파 인사들은 욱일기를 들고 시위를 하고, 스포츠 경기에서 일본 응원단도 일장기 대신 욱일승천기를 자주 사용하고 있다.

 
우리에게 아픈 역사를 가져오게 한, 일본 제국주의와 군국주의의 상징입니다.
군국주의의 망령이 든 일본 우익들이 시위할때 가져나오는게 저 욱일승천기입니다.

일본에게 피해를 입은 우리나라등 아시아지역국가에서는
저 깃발이 노출되는것을 철저히 금지하고,
보이기만 해도 거부반응이 절로 나오는데요

MBC, 편집할때 다시 한번 신경쓰고, 사과하세요.
저게 어떤건줄 알고 공중파에서 몇번이나 노출시킵니까. 다시는 공중파에서 저 모습 보지 않았으면 합니다. 
신고
Trackback 0 Comment 2
  1. 의도적인 짓거리 2011.12.24 15:47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MBC서도 의도적인.. 저따위 막장 짓을 벌이는군요.
    하여간에 이 쥐종자새퀴들은 진짜.. 답이 없다카이~

    • Favicon of http://metalrcn.tistory.com Metalrcn 2011.12.25 10:26 신고 address edit & del

      나레이션까지 있으니 편집상 문제는 아니고....



티스토리 툴바